×

정책제안

청소년의 복지 및 자립지원 청소년 시설 입소생/입교생들을 위한 복지 제도 마련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조*현
댓글 0건 조회 1,807회

본문

제안자 조*현님
제안제목 청소년 시설 입소생/입교생들을 위한 복지 제도 마련
분류 청소년의 복지 및 자립지원
제안이유 청소년 시설 아동/청소년들을 위한 제도가 시급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광주 살레시오 여자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자 올해 4월 말부터 광주광역시 여자 중장기 청소년 쉼터에서 생활 중인 17살 조서현이라고 합니다.
제가 우연히 광주광역시 아동 및 청소년 참여 예산제 공모대회를 공모기간 마지막날인 9월 11일 당일에 알게 되어서 평소에 원하고 있던 제도 마련에 대해 제안을 하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첫번째로, 스터디카페나 독서실 이용비 지원 입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저희 지역 내 몇몇 쉼터 입소생들은 외출이 굉장히 자유롭지 못합니다. 그래서 쉼터 내에서 공부를 해야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인데, 저는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라서 시험공부를 하여서 내신관리 공부를 하려면 제대로 오랫동안 공부를 해야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청소년 쉼터에서는 다양한 학생들을 관리하기 때문에 종종 산만한 학생들이 입소하였을 경우에는 저처럼 공부에 집중하고 싶은 학생들은 더더욱 쉼터 내에서 공부를 하기에 어려운 환경에 처할 때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저는 스터디카페나 독서실을 이용하여 시험기간 외 비내신기간에도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청소년 시설 입소생들의 학습시설을 이용할 경우 이용비를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이 사업을 제안합니다.

두번째로, 청소년 쉼터 입소생들을 위한 차 지원입니다. 저희 쉼터 입소생들은 4주마다 한 번씩 정기적으로 동구보건소로 코로나 검사를 받으러 갑니다. 저희 쉼터에서 동구청까지 약간 거리가 있어서 고등학생인 저 같은 경우에는 자전거를 타거나 직접 걸어서 동구 보건소까지 갔다가 다시 걸어서 쉼터까지 와야합니다. 그렇지만 이번 여름, 저희 지역은 30도가 넘는 날이 정말로 많았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30도가 넘는 상황에서 청소년 시설 입소생들이 코로나 검사를 받으러 한달에 1번씩 장거리를 이동하는 게 과연 적절하다고 생각하시나요 ? 직접 장거리로 검사를 받으러 가는 저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매번 검사를 받을 때마다 너무 더워서 쉼터에 바로 도착하면 선풍기와 에어컨 등으로 오랫동안 더위를 식힐 수밖에 없고, 이 경우 공부를 하는 청소년들의 공부시간에도 지장을 주어서 공부에 제대로 집중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입소생들을 위해 코로나 검사때마다 동구 보건소까지 갔다가 간편하게 다시 쉼터로 올 수 있도록 사회복지시설 차량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이 사업 또한 제안합니다.

마지막으로, 대안교육 위탁생들을 위한 교통비, 급식키트, 학용품, 장학금, 멘토링 등 지원입니다. 이 사업을 제안하는 이유는 저를 포함하여 몇몇 청소년 쉼터 입소생들이 쉼터 내에서 공부를 제대로 할 수 없는 환경에 처해 있어서 이러다가는 저희가 원하는 희망 대학과 진로를 갈 수 있는 꿈을 이룰 수 있는 정도까지의 성적에 미치는 학교 내신성적을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가운데 저는 이러한 상황을 원치 않아서 최근에 대안교육 위탁기관에 가기로 결심하였고, 결국 추석연휴 기간이 끝난 후에 고등학교 1학년 학생만 교육하고 있는 동구의 한 대안교육 위탁기관에 입교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저는 대안교육 위탁생들의 혜택이 있는지 알아보았지만, 아무 제도를 찾지 못하였습니다. 저의 상황을 예로 들자면, 예전에 중학교를 자퇴하고 필리핀으로 유학을 갔다온 뒤 고등학교 입학 준비를 하고 있었을 때 학교밖청소년센터를 다니면서 급식키트를 받는 등의 지원을 받은 적이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대안교육 위탁생들은 그러한 급식키트 지원이나 교통비 지원 등을 받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저는 대안교육 위탁생들을 위한 교통비, 급식키트 등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이 사업 또한 제안합니다.

결론으로, 저는 실제로 청소년시설에 입소 중인 청소년이라서 더더욱 이러한 상황에서 겪는 문제점들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었고, 이번에 참여예산제 공모대회에 참여하여 이 글을 통해 아동복지시설 입소생 및 대안교육 위탁기관 입교생들을 위한 학습시설 이용비, 차량, 생필품, 급식키트 및 교통비 등을 지원하는 3가지의 사업들을 제안하였습니다. 저의 글이 좀 길긴 하였지만 그래도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 드리고, 이 글이 여러분들께 정말로 공감이 되셨다면 꼭 공감을 누르고 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살레시오 여자 고등학교 1학년 4반 24번 조서현 -
기대효과 청소년 시설 입소생 학습효과 및 영양수준 향상, 그리고 긍정적인 심리상태 형성 기대


공감7
공감합니다.
현재 7명이 제안에 공감중입니다.
로그인 후 같이 공감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용약관개인정보처리방침상단으로
 
광주광역시 청소년1번가 주소 61477 광주광역시 동구 독립로 226번길 13-3 (흥사단회관 2층, 예전주소 수기동 5-4번지)
전화번호 062)234-0755~6 팩스 062)443-0758 이메일 gjcenter@hanmail.net

COPYRIGHT © 2022 Gwangju Youth 1st Avenue you1st.kr, GWANGJU YOUTH SERVICE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