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정보

본문
제안자
김*현님
제안제목
‘학교 안팎 청소년 다르지만 함께!’
분류
1. 참여권리 - 청소년 참여 및 권리 증진
제안이유
학교 안팎 청소년은 생활 환경과 경험이 달라 서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에 두 집단이 자연스럽게 교류하며 친구가 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내용
(1) 제안 배경
저는 학교 안과 밖, 두 환경에서 모두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학교 안에서는 제도권 내에서의 안정적인 학업 기회를 누릴 수 있었지만, 시간적 제약으로 인해 사회적 경험은 제한적이었습니다. 반면 학교 밖에서는 자유롭게 여행을 다니고 자발적으로 봉사 활동에 참여하는 등 보다 유연한 시간 속에서 폭넓은 경험을 할 수 있었지만, 또래와의 교류나 체계적인 배움의 기회는 부족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저는 학교 안과 밖 각각의 환경이 가진 장점과 한계를 직접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서로 다른 환경 속에서 자라는 청소년들 간에는 서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이에 따라, 학교 안팎의 청소년들이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친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이 제안을 하게 되었습니다.
(2) 프로그램 목표
* 학교 안팎 청소년 간 상호 이해 및 편견 완화
* 자연스럽고 지속 가능한 친구 관계 형성
* 협력, 공감, 자기 표현 능력 강화
(3) 주요 활동 구성
1. 사람 찾기 빙고
* 방법: 참가자들에게 '빙고판'을 나눠주고, 각 칸에 아래와 같은 항목을 적습니다. 항목에 일치하는 사람을 찾아 빙고판에 이름을 적습니다.
* 예: 하루 시간표가 정해져 있다, 혼자 여행을 가본 적 있다, 평일 오전에 휴대폰을 사용한다. INFJ이다 등
2. 오리엔테이션 및 팀 편성
* 자기소개, 아이스브레이킹 활동
* 학교 안팎 청소년이 섞인 소그룹 구성, 팀 이름·구호·깃발 제작
3. 팀 빌딩 활동
* 탁구공 릴레이, 몸으로 말해요, 인물퀴즈 등 협력 중심 미션 수행
* 공동 목표 달성을 통해 친밀감 형성
4. 소그룹 교류 대화
* 주제: “나의 하루”, “내가 가진 장점”, “앞으로의 꿈”
* 서로의 경험과 고민을 게임을 통해 공유하며 공감대 형성
* 예, 진진가 게임, 3키워드
5. 레크리에이션 활동
* 장기자랑(노래, 춤, 연극) 또는 조별 미션 릴스 만들기(릴스는 활동 마무리에 다함께 시청)
* 수련회 밤에 하는 레크리에이션처럼 학교 안팎 청소년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활동
* 즐거움과 성취감을 통해 유대감 강화
6. 친구 이어주기 활동
* 이 활동에서 관계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관계가 지속되기를 원함
* 응원 메시지 카드 작성·교환
* 희망자 간 연락망(인스타 등) 공유 → 활동 이후에도 교류 지속
(4) 실현 계획
* 참여자 모집: 학교 안 청소년 15명, 학교 밖 청소년 15명 (총 30명)
* 학교: 교사 추천 및 안내문 배포
*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지역 단체 연계
* 운영 인력: 기획자 1명, 멘토 2~3명, 보조 인력 3명
* 진행 형태: 숙박형 또는 주말 집중 프로그램 운영
저는 학교 안과 밖, 두 환경에서 모두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학교 안에서는 제도권 내에서의 안정적인 학업 기회를 누릴 수 있었지만, 시간적 제약으로 인해 사회적 경험은 제한적이었습니다. 반면 학교 밖에서는 자유롭게 여행을 다니고 자발적으로 봉사 활동에 참여하는 등 보다 유연한 시간 속에서 폭넓은 경험을 할 수 있었지만, 또래와의 교류나 체계적인 배움의 기회는 부족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저는 학교 안과 밖 각각의 환경이 가진 장점과 한계를 직접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서로 다른 환경 속에서 자라는 청소년들 간에는 서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이에 따라, 학교 안팎의 청소년들이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친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이 제안을 하게 되었습니다.
(2) 프로그램 목표
* 학교 안팎 청소년 간 상호 이해 및 편견 완화
* 자연스럽고 지속 가능한 친구 관계 형성
* 협력, 공감, 자기 표현 능력 강화
(3) 주요 활동 구성
1. 사람 찾기 빙고
* 방법: 참가자들에게 '빙고판'을 나눠주고, 각 칸에 아래와 같은 항목을 적습니다. 항목에 일치하는 사람을 찾아 빙고판에 이름을 적습니다.
* 예: 하루 시간표가 정해져 있다, 혼자 여행을 가본 적 있다, 평일 오전에 휴대폰을 사용한다. INFJ이다 등
2. 오리엔테이션 및 팀 편성
* 자기소개, 아이스브레이킹 활동
* 학교 안팎 청소년이 섞인 소그룹 구성, 팀 이름·구호·깃발 제작
3. 팀 빌딩 활동
* 탁구공 릴레이, 몸으로 말해요, 인물퀴즈 등 협력 중심 미션 수행
* 공동 목표 달성을 통해 친밀감 형성
4. 소그룹 교류 대화
* 주제: “나의 하루”, “내가 가진 장점”, “앞으로의 꿈”
* 서로의 경험과 고민을 게임을 통해 공유하며 공감대 형성
* 예, 진진가 게임, 3키워드
5. 레크리에이션 활동
* 장기자랑(노래, 춤, 연극) 또는 조별 미션 릴스 만들기(릴스는 활동 마무리에 다함께 시청)
* 수련회 밤에 하는 레크리에이션처럼 학교 안팎 청소년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활동
* 즐거움과 성취감을 통해 유대감 강화
6. 친구 이어주기 활동
* 이 활동에서 관계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관계가 지속되기를 원함
* 응원 메시지 카드 작성·교환
* 희망자 간 연락망(인스타 등) 공유 → 활동 이후에도 교류 지속
(4) 실현 계획
* 참여자 모집: 학교 안 청소년 15명, 학교 밖 청소년 15명 (총 30명)
* 학교: 교사 추천 및 안내문 배포
*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지역 단체 연계
* 운영 인력: 기획자 1명, 멘토 2~3명, 보조 인력 3명
* 진행 형태: 숙박형 또는 주말 집중 프로그램 운영
기대효과
1. 상호 이해 증진: 일상 공유를 통해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편견을 줄임 2. 친구 관계 형성: 공동 활동과 교류 프로그램으로 자연스럽게 친구가 되고, 이후에도 관계 지속 3. 자기 성장 촉진: 협력·의사소통·공감 능력 향상, 자기 표현력과 자신감 강화 4. 지속적 네트워크 형성: ‘친구 이어주기 활동’을 통해 건강한 청소년 네트워크 형성, 지역사회 교류 문화 확산
공감0
공감합니다.
현재 0명이 제안에 공감중입니다.
로그인 후 같이 공감해주세요.
로그인 후 같이 공감해주세요.
- 다음글청소년 근로권 지킴이 정책 제안 25.09.1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