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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자
김*영님
제안제목
청소년의 저작권 남용을 감소시키기 위한 제안
분류
4. 자유주제 - 청소년 일상 속 아이디어
제안이유
저작권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없는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음을 인식했습니다.이를 해결하기 위해 청소년들이 저작권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이 정책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내용
□ 왜 제안할까요?
어느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한 청소년이 자신이 쓴 소설을 그대로 베껴 적어 고액에 판매하는 사례를 발견했습니다. 이는 중고책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소설의 내용을 무단 도용한 행위로, 채팅을 통해 저작권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출처를 남겼다는 이유로 합법적이라는 잘못된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저작권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없는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음을 인식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청소년들이 저작권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이 정책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 그래서 제안합니다!
1. 온라인 교육 플랫폼 운영
→ 교육부 및 지자체는 "저작권 교육 포털"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포털은 학생들이 학교나 집에서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도록 모바일 및 웹 기반으로 구축됩니다. 포털에는 다양한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저작권의 개념, 역사, 법적 쟁점, 윤리적 측면 등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영상 강의, 인터랙티브 모듈, 퀴즈, 게임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며, 교사용 자료 및 학부모용 가이드도 제공하여 학교와 가정에서의 협력을 강화합니다.
2. 저작권 관련 캠페인 운영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형식의 저작권 관련 캠페인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 학교 내에서는 저작권 교육 주간을 실시하여 학생들이 일상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저작권 문제에 대해 알아갑니다. 교내 이벤트로는 저작권 관련 강연, 워크숍, 포스터 공모전, 예술 작품 전시회 등을 개최하여 학생들이 참여하고 창의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지역사회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아이디어 챌린지」로 기업이나 단체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챌린지를 개최합니다. 이 챌린지에서는 학생들이 저작권을 고려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우수한 아이디어에는 상금이나 협업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저작권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창의적인 사고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3. 학교 내부 교육 강화
→ 교과과정 통합: 저작권 교육을 학교 교육과정에 통합하여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사회 교과에서는 저작권의 개념과 역사, 문화 산업과의 관련성 등을 다루고, 예술 교과에서는 학생들이 창작물을 생산할 때 저작권을 고려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 활동 기반 학습: 학생들이 창작물을 만들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저작권에 대한 이해를 촉진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음악이나 영상물을 제작할 때 저작권 관련 사항을 고려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해보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저작권에 대한 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어느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한 청소년이 자신이 쓴 소설을 그대로 베껴 적어 고액에 판매하는 사례를 발견했습니다. 이는 중고책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소설의 내용을 무단 도용한 행위로, 채팅을 통해 저작권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출처를 남겼다는 이유로 합법적이라는 잘못된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저작권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없는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음을 인식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청소년들이 저작권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이 정책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 그래서 제안합니다!
1. 온라인 교육 플랫폼 운영
→ 교육부 및 지자체는 "저작권 교육 포털"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포털은 학생들이 학교나 집에서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도록 모바일 및 웹 기반으로 구축됩니다. 포털에는 다양한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저작권의 개념, 역사, 법적 쟁점, 윤리적 측면 등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영상 강의, 인터랙티브 모듈, 퀴즈, 게임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며, 교사용 자료 및 학부모용 가이드도 제공하여 학교와 가정에서의 협력을 강화합니다.
2. 저작권 관련 캠페인 운영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형식의 저작권 관련 캠페인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 학교 내에서는 저작권 교육 주간을 실시하여 학생들이 일상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저작권 문제에 대해 알아갑니다. 교내 이벤트로는 저작권 관련 강연, 워크숍, 포스터 공모전, 예술 작품 전시회 등을 개최하여 학생들이 참여하고 창의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지역사회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아이디어 챌린지」로 기업이나 단체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챌린지를 개최합니다. 이 챌린지에서는 학생들이 저작권을 고려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우수한 아이디어에는 상금이나 협업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저작권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창의적인 사고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3. 학교 내부 교육 강화
→ 교과과정 통합: 저작권 교육을 학교 교육과정에 통합하여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사회 교과에서는 저작권의 개념과 역사, 문화 산업과의 관련성 등을 다루고, 예술 교과에서는 학생들이 창작물을 생산할 때 저작권을 고려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 활동 기반 학습: 학생들이 창작물을 만들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저작권에 대한 이해를 촉진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음악이나 영상물을 제작할 때 저작권 관련 사항을 고려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해보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저작권에 대한 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기대효과
1. 학생들의 인식 변화: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저작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중요성을 얻게 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창작물을 보호하고 다른 이의 창작물을 존중하는 문화를 함께 구축하게 됩니다. 또한, 정기적인 캠페인을 통해 학생들은 저작권 침해의 부작용과 법적인 책임에 대해 인식하고, 이에 따른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게 됩니다. 2. 저작권 침해 감소: 저작권 교육과 캠페인을 통해 학생들의 합법적인 콘텐츠 이용 능력과 인식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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